**SBS: 망했어요, 아니면 망했나요?**

SBS. 대한민국 대표 지상파 방송사 중 하나이지만, 요즘 들어 유튜브 알고리즘에 갇힌 듯한 묘한 혼란에 빠진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. 과연 SBS는 망했을까요, 아니면 망하는 중일까요? 아니면 망하는 척 연기하는 걸까요? 사실 저는 그 답을 모릅니다. 아무도 모릅니다. 심지어 SBS 사장님도 모르실지도 몰라요. (아니, 알겠죠… 아마도…)

저는 SBS를 오랫동안 지켜본, 어쩌면 너무 지켜본, 덕분에 눈가에 주름이 깊어진 충실한 시청자입니다. 제 기억 속 SBS는 화려했습니다. <모닝와이드>의 깔끔한 아침 뉴스부터 <런닝맨>의 쉴 새 없는 웃음, 의 감동적인 무대, 그리고… 음… 다른 것들도 있었겠죠. (솔직히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. 나이가 들었나 봐요.)

하지만 최근 SBS는 뭔가… 달라졌습니다. 예전의 화려함은 어디로 갔을까요? 마치 퇴근 후 지친 직장인처럼, SBS는 조금 지쳐 보입니다. 프로그램 편성표를 보면, ‘이게 뭐지?’ 싶은 프로그램들이 즐비합니다. 제목만 봐서는 도대체 어떤 내용인지 감도 안 잡히는 프로그램들이죠. 마치 암호 같습니다. ‘코드네임: 밤하늘의 별똥별’ 같은 제목을 보고 누가 무슨 내용인지 알겠습니까? 저는 모릅니다. 아직도 그 프로그램이 무슨 내용인지 궁금합니다.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.

그리고 예능 프로그램들… 예전에는 <런닝맨> 하나로 대한민국을 웃겼지만, 요즘은 웃음이… 좀… 부족합니다. 웃음이 부족한 건 아닙니다. 웃음이 없지는 않지만, 예전처럼 배꼽을 잡고 웃을 만큼 웃기지는 않습니다. 마치 억지로 웃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? 마치 제가 억지로 이 글을 쓰는 것처럼 말이죠. (아니, 재밌게 쓰고 있습니다!)

드라마도 마찬가지입니다. 대박 드라마를 만들어낼 때도 있지만, ‘이게 뭐지?’ 싶은 드라마들이 훨씬 많습니다. 스토리는 산으로 가고, 연기는 어색하고, 결말은 갑작스럽습니다. 마치 누군가가 대본을 급하게 쓴 것 같습니다. 아니면, 누군가가 대본을 찢어버린 것 같습니다. 아니면… 제가 드라마를 잘못 본 걸까요? (아, 혹시 제가 잠깐 졸았던 건 아닐까요?)

그래도 SBS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